본문 바로가기
지리의 이해/학술

쿠바의 경관: 전통유산과 기억, 그리고 장소

by 푸른길북 2017. 6. 29.

 

 

 

쿠바의 경관

전통유산과 기억, 그리고 장소

 

펴낸곳 ()푸른길

지은이 조지프 L. 스카파시·아르만도 H. 포르텔라

옮긴이 이영민·김수정·조영지

정 가 22,000

ISBN  978-89-6291-413-9 93980

사 양 152*225, 296

초판 1쇄 발행일 2017630

분 야 사회과학>지리학

TEL  02-523-2907

FAX  02-523-2951

Homepage www.purungil.co.kr

담당 편집 최지은(pur905@naver.com)

 

 

 

 

 

 

 

낯설고 이국적이며 매혹적인 땅, 쿠바,

문화지리적 접근 방식을 통해 들여다보다

 

카리브해의 열대 사바나 기후, 자본주의의 메카 미국의 바로 코앞에 위치한 사회주의의 마지막 보루, 가난한 경제적 조건 속에서도 즐겁게 살아가는 혼혈 인종의 사람들쿠바는 한국에서는 접할 수 없는 낯설고 이국적인 경관과 문화로 가득 찬, 참으로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국가이다. 한국에서 쿠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것은 21세기에 막 들어선 시기였던 것 같다. 진보 진영이 정권을 잡으면서 그 세력이 사회 전반에서 영향력을 넓혀 갔고, 체 게바라가 혁명의 화신으로 조명받기 시작하여 학계와 시민사회, 그리고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그의 사상과 활동이 문화적으로 코드화되었고, 널리 소비되기 시작했다. 201412, 당시 미국 대통령 오바마와 고()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 간에 국교 정상화 합의 선언이 발표된 이후 쿠바에 대한 관심은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미국-쿠바 관계 개선에 힘입어 한국과 쿠바의 관계에도 새로운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재 한국과 쿠바는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맺고 있지는 않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쿠바 여행에 나서는 등 민간 차원의 교류는 점증하고 있다.

쿠바의 경관: 전통유산과 기억, 그리고 장소 일반 안내서와는 달리 쿠바라는 매력의 땅에 대해 눈에 보이는 현상과 지식을 단순 나열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경관 읽기라는 문화지리적 접근 방식을 통해 독특한 쿠바 문화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향후 변화 전망을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치적으로 폐쇄되어 있으면서도 열정과 환상이 넘쳐흐르는 곳,

쿠바성(Cubanidad)을 풀어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쿠바의 독특한 경관을 대상으로 하여 그 전통유산, 기억, 장소를 풀어 나가는 방식으로 이른바 쿠바성의 실체를 밝히고 있다. 쿠바의 독특한 경관이 지니고 있는 물질적 형태로서의 특성과 상상적 개념화, 즉 사회적 의미체로서의 특성에 대한 통찰적인 분석을 시도하면서, 쿠바인의 삶과 그 기반이 되는 쿠바 땅 간에 얽혀 있는 복잡한 상호작용을 실타래 풀어내듯 찾아본다.

저자들은 이를 위해 19세기 여행기, 바티스타 시대의 관광 포스터, 혁명을 찬양하는 정치 게시판, 영화, 음악, 지질학적 특성, 인구통계 등 쿠바의 심오한 내부를 잘 보여 줄 수 있는 광범위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한다. 이 모든 것들이 결합되어 탄생한 독특한 쿠바성의 이미지가 쿠바인 스스로에게는 물론이고 외부 세계의 사람들에게도 깊이 각인되어 왔다. 이러한 분석의 핵심은 바로 경관과 정체성, 그리고 역사적 맥락들 간의 복잡한 관계이며, 그 같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요소들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혼종화된 결과가 바로 쿠바성인 것이다.

1장에서는 경관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쿠바에 대한 역사적·지리적 개요를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어서 본론을 구성하는 제2장부터 제6장까지는 쿠바의 경관 형성에 가장 뚜렷하게 그 의미와 흔적을 남긴 요소들을, 훔볼트의(훔볼트가 본) 경관, 설탕, 전통유산, 관광, 정보(공익 광고) 5개로 나누어 각각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이 쿠바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관 연구의 방법, 즉 경관이 무엇인지, 경관을 독해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부디 관련 학계는 물론이고, 쿠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쿠바 여행을 실행하고자 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지은이

 

조지프 L. 스카파시(Joseph L. Scarpaci)는 푸에르토리코 인터아메리칸 대학교(Inter-American University of Puerto Rico), 러트거즈 대학교(Rutgers University), 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Virginia Tech), 버지니아 사관학교(Virginia Military Institute)에서 공중보건학, 지리학, 도시연구 및 계획 프로그램을 폭넓게 공부한 인문지리학자이다. 현재 렉싱턴의 버지니아 사관학교 경제경영학부에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다. 1990년부터 쿠바에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광장과 마을(Plazas and Barrios)(애리조나대학교출판사, 2005)의 저자이다. 또한 고고학자 마리오 코율라, 로베르토 세그레와 함께 초이스 어워드를 수상한 아바나: 앤틸리스 메트로폴리스의 두 얼굴(Havana: Two Faces of the Antillean Metropolis)(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출판사, 2002)을 공동 집필했다.

 

아르만도 H. 포르텔라(Armando H. Portela)는 쿠바과학학술원의 지리학연구소(Institute of Geography of the Cuban Academy of Science)에서 23년간 연구를 한 자연지리학자이다. 신쿠바전국지도(Nuevo Atlas Nacional de Cuba)(쿠바과학학술원 지리학연구소, 1989)지형학(기복)” 장을 저술했으며, 쿠바의 수많은 지형학 지도를 만들었다. 현재 마이애미 헤럴드(Miami Herald)에 근무하고 있으며, 프리랜서로 쿠바뉴스(CubaNews)에 쿠바에 대한 지리학적 내용을 정기적으로 연재하고 있다.

 

옮긴이

 

이영민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박사 수료

조영지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상임연구원

 

 

차례

 

서문

감사의 글

역자 서문

 

1장 쿠바의 경관에 대하여

경관으로서 쿠바

19세기 쿠바의 풍경화

전반적인 경관

쿠바라고 불리는 곳

자연 및 환경적 특성

결론

 

2장 훔볼트의 경관: 과거와 현재 연결하기

훔볼트: 엘리트 르네상스 독일인이자 노예폐지론자

아바나의 식민경관

영토확대론자 논의에서 인종과 노예

초창기 설탕경관

사회주의자 시대의 훔볼트

결론

 

3장 설탕

쿠바의 설탕경관의 성립

사회주의 시기의 설탕: 1959-2008

결론

 

4장 전통유산

쿠바의 국가 유적과 세계유산 지역

쿠바의 세계유산

위험에 처한 유산

다른 형태의 전통유산들

잃어버린 전통유산: 추방 또는 임시 대여?

국가 유적, 기념물, 보호구역

결론

 

5장 관광

역사

오늘날 쿠바의 환경

결론

 

 

6장 정보

인간의 상상 속에서의 장소의 구축

계급, 정당화 그리고 선전(Propaganda)

쿠바의 시민사회와 정보 기술

19세기 쿠바 독립의 수사학적 구호

정치 광고판

장소, 경관 그리고 담론

정보경관을 넘어서

결론

 

7장 결론: 쿠바 경관은 어떻게 변했는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