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열섬 현상의 모든 것
지구가 따뜻해지는데 왜 문제인걸까?
흔히들 지구는 ‘살아있는 별’이고 달은 ‘죽은 별’이라고 한다. 지구를 살아있는 별이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대기와 물의 증발을 이용해 스스로 체온(?)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의 생활 영역을 넓히기 위한 무차별적인 도시의 확장과 개발은 지구를 살아 숨 쉬게 하던 열 대사 기능을 무너뜨렸고, 그것은 지금에 이르러 지구 온난화 현상이라는 이름의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사실 온난화 현상이 관측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지난 19세기에 이미 런던과 파리 등 대도시 지역에서 일어나 소수의 학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었다. 다만 처음에 사람들은 ‘지구의 온도가 올라간다’ 는 사실을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열은 여느 화학물질과는 달리 우리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단순히 ‘지구가 따뜻해진다’ 라는 정도로만 인식되었고 문제시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었다. 지구에 사는 생물은 인간만이 아니다. 인간을 비롯한 수많은 종의 동물과 식물이 지구라는 거대한 시스템 속에 하나로 존재하며 이들 중 한쪽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그 시스템도 역시 무너진다. 지금까지의 지구 날씨 속에서 그 나름대로의 생활을 영위해 오던 다른 종들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채 그들의 자리를 잃어 가고 있으며, 인간들 역시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더위로 인한 각종 냉방 장치의 과도한 사용은 또 다른 환경 문제를 유발하여 지구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날씨는 단순히 기후의 문제가 아니라 문화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연관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열섬 문제의 대책 역시 단순히 온도를 내리는 차원이 아니라 좀 더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연구는 학자가, 실천은 우리 모두의 몫
이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각 장마다 다른 저자들이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 다양한 실험을 통한 이론 을 풀어놓았다. 열섬 대책의 기본적인 개념과 현상의 실태, 대책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방향까지 열섬의 모든 것을 모아놓은 자료집이라 할 수 있다. 책의 저자들은 대부분 현재 대학교나 연구소에서 도시환경과 관련된 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는 학자들로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 역시 지금까지 알려져 왔던 이론이 아닌 가장 최근의 연구 결과를 담은 성과 보고서에 가깝다.
각 장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그 내용을 거쳐 도달하는 결론은 한결같다. 열섬 문제는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문제임이 분명하지만 학자들만의 화두는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열섬 현상은 오랜 시간 동안 눈에 보이지 않게 서서히 지구를 병들게 해왔으며, 그런 만큼 그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 열섬의 대책과 기술을 논하는 것은 분명 학자들의 몫이지만 이것은 길을 닦는 일에 불과하다. 그 길을 걸어가는 것은 전 지구 상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이다. 이 책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제 열섬 문제는 학문적 테두리를 벗어나 실천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
모리야마 마사카즈 1970년 와세다 대학 이공학부 건축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 과정 수료. 현재 고베 대학 공학부 건설학과 교수.
나베시마 미나코 오사카 시립대학 생활과학부 생활환경학과 졸업, 동 대학원 전기, 후기 박사 과정 수료. 현재 오사카 시립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도시계 전공 조수.
다니구치 이치로 91년 오사카 시 봉직. 수도국을 거쳐, 현재 도시 환경국 환경부 지구 환경과 담당 계장.
아시에 야스노부 홋카이도 대학 공학부 위생공학과 졸업, 동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현재 독립 행정법인 건축 연구소 수석 연구원.
윤 성 환 (한국)한양 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졸업, 도쿄 공업대학 박사 과정 수료. 현재 독립 행정법인 건축 연구소 과학 기술 특별 연구원.
나루미 다이스케 교토 부립 대학 생활과학부 졸업, 동 대학원 생활과학연구과 석사 과정 수료, 현재 오사카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환경공학전공 조수.
시모다 요시유키 오사카 대학 공학부 환경공학과 졸업, 동 대학원 박사 후기 과정 수료. 현재 오사카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환경공학전공 조교수.
가와노 히토시 도후쿠 대학 이학부 지구물리학과 졸업, 공학 박사.효고 현립 대학 환경인간학부 교수.
요시다 아츠마사 교토 대학 공학부 물리공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과정, 박사과정 수료. 오사카 부립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에너지 기계 공학분야 교수.
미사카 이쿠세이 쓰쿠바 대학 제1학군자연학류 졸업, 동 대학원 석사과정 환경과학연구과 수료. 현재, (주)다케나카코무텐 기술 연구소 주임 연구원.
다케바야시 히데키 고베 대학 공학부 건설학과 졸업, 동 대학원 박사 전기 과정 수료. 고베 대학 공학부 건설학과 조수.
니시오카 마사토시 도쿄 이과 대학 이공학부 건축학과 졸업, 도쿄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건축학 전공 박사 과정 수료. 현재 오사카 시립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도시계 전공 강사.
다나카 다카히로 요코하마 국립 대학 공학부 건설학과 건축학 코스 졸업, 현재 고베 대학 대학원 자연학과 연구과 COE 연구원.
오쿠다 다카시 오사카 대학 공학부 환경공학과 졸업. (주)환경 사업 계획 연구소를 거쳐, 86년 오사카 부 입청. 현재 환경 농림수산부 순환형 사회 추진실 환경 관리과 소속.
미츠모토 가즈히로 와세다 대학 이공학부 건축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 과정 수료. 현재 도쿄 도 환경국 도시 지구 환경부 계획 조정과 주임.
●역자
김해동(金海東)
부산 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지구과학과 졸업. 동경 대학교 이학계 연구과 지구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계명 대학교 환경대학 지구환경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이해하기 쉬운 전략환경영향평가」,「알기 쉽게 풀어 쓴 물리해양학」,「생활환경과 기상」,「기후변화적응시스템」,「인문학자와 과학자의 13가지 키워드 논전논박 지식의 이중주」,「환경과 녹색성장」이 있다. 1994년 일본 산케이 신문사 대표이사 표창장, 2005년 자연보호 공적 표창으로 국무총리 표창장, 2010년 지속가능발전 활성화 공로로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로상을 수상했다.
한상주(韓祥周)
부산 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한양 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 한양 대학교 토목공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토목기술 과정 및 토목공사 품질관리 과정의 강의를 맡고 있다. 동부간선도로 확장실시 설계 외 다수의 설계 용역에 참여하고 2003년 서울시 청계천 복원 담당관을 거쳐 현재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연구소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목차
간행함에 앞서
1장 열섬 대책의 개념
2장 열섬의 현상
2.1 오사카의 현상
2.2 도쿄의 현상
3장 열섬 현상의 환경 영향
4장 지표 녹지에 의한 대책
4.1 도시 공원ㆍ녹지에 의한 대책
4.2 잔디 땅과 나대지의 열 환경 비교
4.3 지표에서 대기로의 열 수송량 측정
5장 건물과 도로의 대책
5.1 옥상 녹화ㆍ벽면 녹화에 의한 대책
5.2 쿨 루프(cool roof)에 의한 대책
5.3 가로수에 의한 대책
5.4 쿨 페이브먼트(cool pavement)에 의한 대책
6장 인공 배열의 영향과 대책
7장 도시 환경 기후도에 의한 대책
8장 자치체의 대처
8.1 오사카의 대처
8.2 도쿄 도의 대처
열섬 대책 요강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한 건축 설계 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