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청소년

선생님과 함께하는 국토 체험 1박 2일

by 푸른길북 2013. 4. 29.

 

 

                                                                                            

 

 

                                                                               선생님과 함께하는

                                                                                    국토 체험 1박 2일

펴낸곳 (주)푸른길

                                                                                                                  저자 이두현 

감수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전국창체교사모임

정가 15,000원

ISBN 978-89-6291-230-2 03980

양 152*225, 312쪽

판 1쇄 발행일 2013년 4월 29일

분야 지리 > 청소년 교양

TEL 02-523-2907

FAX 02-523-2951

Homepage www.purungil.co.kr

편집담당 이선주(purungilbook@naver.com)

 

 

 

고등학교 교사이자 아름다운 우리 국토에서의 낭만적인 삶을 꿈꾸며 살아가는 이 책의 저자는, 국토에 대한 강의를 할 때마다 사람들이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보다는 규모가 큰 나라에서나 볼 수 있는 거대한 자연에 대해서만 아름답다고 이야기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껴 왔다고 한다. 저자는 언제나 우리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도 그에 못지않게 뛰어나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직접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천하의 절경을 자랑하는 자연 속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고, 전통 문화유산 속에 담긴 역사와 예술을 찾아내며, 도시에서 건축과 산업, 디자인 등에 대한 관심을 카메라에 담아 이 책으로 완성하였다.

 

이 책에서는 국토 여행을 하면서 볼 수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기본적인 요소를 알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게 된 한국의 알프스 평창에서부터 시작하여 10년이 젊어지게 된다는 양구, 계속해서 아끼고 가꾸어야 할 동강, 그리고 세계자연유산이며 지질공원인 제주도까지, 어렵게만 느껴졌던 주제를 일반인과 중·고생 누구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마다 지리, 역사, 문화, 경제, 과학 등을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교과 내용과 접목하여 실질적인 국토 체험 진행 가이드로도 손색이 없다. 창의적인 체험 활동을 진행하려는 선생님과 학부모님께 좋은 제안이 되었으면 하는 의미로 스스로 가이드가 되었기에 일반인과 학생들이 테마가 있는 여행을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여 융합 인재 교육의 기반으로 알려진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의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융합교육을 통한 체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 책에 실린 실례만으로도 융합교육에 관심이 있는 대상에게는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기에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발간된『선생님과 함께하는 국토 체험 1박 2일』의 가장 큰 장점은 이 책의 주요 제재가 ‘테마 여행’, ‘체험 활동’, ‘융합교육’ 등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한 학습서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이 주제들을 각각 따로 정리하여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의 설명과 사진들은 의미 있는 여행을 원하는 누구나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 지도와 함께 마련된 체험 가이드와 융합교육은 ‘여행 팁’과 더불어 ‘체험 활동 일정’이 될 수도 있다. 읽는 이의 목적에 따라 3가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줄 이 책은 잘 알려져 이미 식상해진 지역도 다시 찾아야 할 이유를 깨닫게 해 주고, 잘 알지 못했던 지역은 자세하게 알려주어 누구든 떠나고 싶고, 체험하고 싶고, 융합하고 싶게 만드는 국토 체험 여행 장려 도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행은 가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여행을 가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선생님과 함께 1박 2일로 여행을 떠나 보자.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테마 여행도 추천해 주고, 장마다 교과별로 연계할 만한 내용과 장소도 소개해 주고 있어서 무척이나 쓸 만하다. 유명 관광지뿐만 아니라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자연 환경과 경관도 소개하며 은근히 들려주는 우리 국토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이야기들은 재미있기까지 하다. 이제 이 책을 읽고 나면 욕심 많은 선생님 덕에 가야 할 곳도, 해야 할 일도 많아질 것이다.

   

추천글

국어, 지리, 역사, 과학 등의 수업시간에 간단히 배웠던 장소들을 이 책을 통해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서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직접 가 보지 않고도 독도에서부터 평창, 강릉, 철원 등까지 이 책 한 권을 통해 우리 땅의 숨겨진 비밀과 가치를 깨달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청소년국토지킴이 회장단 / 지수연, 김창규, 지소라

 

 

 

 

 차례

 

프롤로그

 #01 푸른 초원 위에 펼쳐지는 하얀 설국, 평창

#02 국토 정중앙에 우뚝 선 한반도의 중심 도시, 양구

#03 역사의 숨결이 느껴지는 해안 체험 테마 도시, 강릉

#04 지구에서 가장 흥미로운 비밀의 섬, 울릉도

#05 작지만 속이 깊은 동해 바다 쌍둥이 지킴이, 독도

#06 자연이 살아 움직이는 박물관 도시, 영월

#07 물속에 잠긴 과거를 간직한 팔경 중심 도시, 단양

#08 문화 및 휴양 중심 도시로 탈바꿈한 국제도시, 부산

#09 과거와 첨단이 공존하는 항공우주 도시의 메카, 사천

#10 세계가 인정한 자연유산, 최고의 지질공원, 제주도

#11 서해안의 대표 갯벌과 세계 최대의 간척지, 부안

#12 아무도 모르게 사라져 가는 해안 생태계의 보고, 태안

#13 한탄강 속에 아픔이 서린 철의 삼각지대, 철원

체험 활동 보고서

체험 활동 보고서 작성 사례

에필로그 1, 2

참고 문헌

사진 제공

 

저자

 

 

이두현

‘두리샘’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현직 지리교사다. 여행하는 것을 마냥 즐기며 낭만적인 삶을 꿈꾼다. 우리 땅 방방곡곡을 여행하면서 그 숨겨진 매력을 찾아내는 것에 흠뻑 빠졌다. 공주대학교 지리학 박사 과정에 있으며, 우리 국토와 연계한 융합 교육 자료를 제작·연구하고 있다. KOSORE(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회장, KERIS와 KEDI 개발 및 평가위원, UNIGEO, NTTP경기도지리교육연구회 연구위원, 기초창의지성교육자료 개발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비상교육과 좋은책신사고에서 창의융합 교육자료 개발 및 자문 팀장으로 활동하며 국토 답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국토 체험 활동과 융합 교육에 관한 논문들을 집필하였고, 『세상을 보는 여섯 가지 눈』, 『지리 선생님, 스크린에 풍덩』, 『독도를 부탁해』, 『속속들이 살펴보는 우리 땅 이야기』, 『발도장 쿵쿵 한 걸음 더!』 시리즈, 『마인드맵으로 술술 풀어가는 용어사전 - 지리』,『한국지리』 및 『세계지리』 교과서 등의 저서가 있으며, 『마인드맵으로 술술 풀어가는 용어사전』 시리즈와 『14일의 기적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시리즈, 『두근두근 교실 밖 문화체험』 연수를 기획하고 제작하였다. 또한 2003년부터 ‘두리샘사회과카페’를 개설해 사회과 수업 및 체험 자료 등을 만들어 선생님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감수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전국창체교사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