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
펴낸곳 ❘ (주)푸른길
지은이 ❘ 알렉스 스탠디시
옮긴이 ❘ 김다원·고아라
정 가 ❘ 20,000원
ISBN ❘ 978-89-6291-266-1 93980
사 양 ❘ 152*225*18 336쪽
발행일 ❘ 2015년 1월 5일
분 야 ❘ 교육학>지리 교육>글로벌 시민 교육
TEL ❘ 02-523-2907 FAX❘02-523-2951
Homepage❘www.purungil.co.kr
담당 편집 ❘박미예(pur123@purungil.co.kr)
지리 교과의 윤리적 전환에 대한 비판적 검토
지리 교육의 윤리적 전환과 새로운 관점의 등장
‘지리를 왜 가르치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지리 교육의 목적을 살펴봐야 한다. 지리 교육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내재적 목적으로, 이는 지리를 배우는 그 자체에 계몽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즉, 지리적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는 것이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이라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둘째는 외재적 목적으로, 도구적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지리 이면에 있는 ‘어떤’ 목적, 즉 다양한 스케일의 사회 공동체 유지,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목적을 따로 분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최근의 지리 교육이 외재적 목적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리 교육의 본질적인 이유는 잊히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지리는 환경주의, 문화 다양성, 사회정의의 신장에 관심을 두는 윤리적 교과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한편,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을 글로벌 시민으로 교육하고, 글로벌 관점을 갖도록 하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았다.
지리 교육은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은 이러한 지리 교육의 윤리적 전환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 책의 저자인 알렉스 스탠디시는 극단적으로 지리의 원리와 본질적 사상을 가르치지 않는 교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과목일 뿐”이라고 표현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저자가 글로벌화된 세계에서 지리에 새로이 부여된 역할들을 무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오히려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 및 현상의 공간적인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이 지리의 본질이며, 오늘날의 교육과정도 이를 반영하여 글로벌 상호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글로벌 시민 교육을 포함하는 오늘날의 지리 교육은 학생들의 반응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갖는 것을 넘어 마치 그들을 정치적인 책임을 갖는 행위자인 것처럼 대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즉, 윤리적 전환으로 인해 오늘날의 지리 교육은 그 학문적 본질을 잃어 가고 있으며, 의도와는 반대로 지리의 윤리적․인본주의적 기반이 약화되고 있다.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에는 영국과 미국에서 지리 교육을 공부하고, 영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지리 교사로 재직한 저자의 연구 경험과 현장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서론과 결론을 포함하여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대항해 시대부터 최근까지의 지리의 학문적 발달을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영국(잉글랜드/웨일스)과 미국의 지리 교육과정 변화를 살펴보고, 지리 교육과정에서의 글로벌 이슈 교육과 글로벌 시민 교육을 다루고 있다. 결론에서는 현재 혼란에 빠진 지리 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이 비록 영국과 미국의 지리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기는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글로벌 시민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최근의 우리나라 교육계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글로벌 시민 교육을 이미 경험하고, 그에 대한 검토를 담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글로벌 시민 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하리라 기대된다.
지은이
알렉스 스탠디시 (Alex Standish)
영국의 웨일스 대학교에서 지리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교에서 교사 자격증 과정을 이수하였다. 이후 10년간 영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또한 캔터베리크라이스트처치 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뉴저지 주의 러트거스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의 웨스턴코네티컷 주립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14년 종신교수직(Tenure)을 받았다. 현재는 런던 대학교 교육연구소로 자리를 옮겨 지리 교육 조교수로 재직하며, 활발한 연구 활동 및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지리 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변화, 교육과정 구성, 교육학과 지리 지식의 성격, 교육과 시민성, 정치, 환경, 문화에 관한 ‘글로벌 사고하기(global thinking)’로 변화하는 세계와 교육과정에 관한 많은 통찰을 제공해 준다.
옮긴이
김다원
가톨릭대학교 ELP학부대학 교육전담 교수로 재직 중이며,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지리교육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화 다양성 교육과 글로벌 시민 교육을 연구하였으며, 현재는 창의적 발상과 표현을 연구하고 있다. 공저서로는 『왜, 유럽 5개국인가』, 『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인가?』, 『더불어 사는 세상 배우기』, 『중학생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담장너머 지구촌 보기』 등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저서와 『읽는 저자, 쓰는 독자 - 창의편』, 『읽는 저자, 쓰는 독자 - 탐구편』 등의 인문학 도서 등이 있다.
고아라
명인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KOICA ODA 교육원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국제사회문화연구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에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인종 문제와 다문화 교육, 글로벌 시민 교육을 연구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 탐구 학습 및 지리 교육 교재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다. 공저서로는 『평화를 알아야 평화롭다』, 『우리는 세계 시민』, I Love Suwon Hwasung, Human rights lessons in Northeast Asia 등이 있으며,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한국의 동해와 독도』의 출간을 앞두고 있다.
차례
추천사
서론
제1장 … 지리의 학문적 발전과 주요한 적용
제2장 … 지리의 윤리적 전환
제3장 … 반문화 운동부터 글로벌 가치까지-미국의 지리 교육과정
제4장 …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의 글로벌 시민 교육과 지리 교육과정
제5장 … 문화지리인가? 문화 다양성의 존중인가?
제6장 … 글로벌 이슈 교육의 접근방법
제7장 … 지리 교육과정에서 글로벌 이슈
제8장 … 교육과정 안에서 글로벌 옹호 활동과 코즈모폴리턴 시민
결론 … 교육과정에서 글로벌 관점: 혼란에 빠진 지리 교육과 시민 교육
참고문헌
색인
역자 후기
'지리의 이해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의 지리학 (0) | 2015.04.29 |
---|---|
지리 교재 연구 및 교수법 (0) | 2015.03.25 |
글로컬 시대의 지역 발전 (0) | 2014.07.15 |
탄광의 기억과 풍경 (0) | 2014.03.25 |
지리교육학 (0) | 2014.03.21 |